‘미네르바의 부엉이는 황혼이 깃들 무렵에야 비로소 나래를 편다.'라는 말은 독일의 유명한 철학작인 헤겔이 남긴 명언이다.원래 철학적인 시각에서 반성의 중요함을 강조하는 것이다.그렇지만 이말을대기만성이라고 해석해도 된다고 본다.즉 크게 될 사람이 늦게 이루어짐을 의미한다.어떤 새가 낮에 하늘로 날아가는 반면 다른 새가 밤이 되어야 비로소 빙빙 돌며 비행을 즐겨하는 것처럼 사람마다 본인에게 빛과 열을 내기에 알맞은 시기가 따로 있는 법이다.
적절한 기회가 오기 전에 우리는 중간에 주저앉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많이 쌓아가도록 노력해야 된다.그 시간이 늦게 오든 말든 언젠가 우리가 자신만에게 속하는 하늘을 구해낼 거라고 믿는다.예를 들자면, 강태공이라는 유명한 역사 인물이 있었다.젊었을 때 별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80세에 와서 낚시를 하다가 왕의 눈에 띄어 높은 감투를 쓰게 됐고 주왕조의 개국에 크게 기여했다.강태공 본인도 사람들의 존중과 탐복을 얻었다. 그만큼 쉽게 포기하지 않는데다 끝까지 견뎌나가는 정신이 소중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나아가 미네르바의 부엉이가 황혼이 깃들 무렵에 다른 새들이 스쳐갔던 노선들을 따라 더듬어가는 것도 지혜를 얻을 효율적인 방법이 아니라고 할 수 없다.우리는 현대인으로서 선배와 조상들의 ‘어깨’를 밟고서야 이렇게 빨리 과학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는 게 아닌가?늦는 것도 나름대로 좋은 점이 있을 것 같다.
미네르바의 부엉이가 밝은 낮에 나타나는 대신 밤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데 그래도 어두움은 그가 지혜의 상징이라는 걸 가리지 못한다.이와 비슷하게 많은 실패를 겪은 사람이라도 앞으로 기회가 더 있을 테니까 기죽지 않고 버티기만 하면 잘될 것이다.
“密涅瓦女神的猫头鹰在黄昏才起飞”是德国著名哲学家黑格尔的名言。原本意在从哲学角度强调反思的重要性。但我认为这句话也可以解释为“大器晚成”,即越是大才能的人通常越晚成功。就像有些鸟儿白天翱翔天空,而另外一些鸟等到晚上才踏上旅途一样,每个人都会有适合自己的发光发热的时间阶段。
在遇到合适机会之前,我们不能半途而废,应该努力不断积累自己的实力。不管相对是较早还是较晚,我相信我们一定最终会找到只属于自己的那片天空。比如,我国有一位著名的历史人物——姜太公。年轻时他虽然没有受到瞩目,但80岁时,一次他在钓鱼,被周文王相中,担任丞相,为周王朝建立做出巨大贡献,姜太公自身也受到了大家的尊重和钦佩。由此可见,不轻言放弃,坚持到底的精神何其珍贵。
同时,密涅瓦女神的猫头鹰在黄昏时起飞去追寻其他鸟曾经的路线未尝不是一种获得智慧的有效方法。我们现代的科技的高速发展不也是踩在先辈的肩膀上才实现的吗。晚自有晚的好处。
密涅瓦女神的猫头鹰没有在白天出现,而选择等到黑夜,但黑暗并没有遮住它的光辉,它仍然是智慧的象征。同样的,即使经历过很多失败的人,只要不灰心气馁,继续坚持下去,一定会有机会成功。
文章来源:天言韩语(www.yalianedu.org)